sejong
About our approach

오징어한글 - 세종의 가르침


“오징어 한글”은 한글을 더 쉽고 빠르게 익히고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훈민정음 해례’와 그 목적을 함께합니다.

한국인들은 세종대왕이 만든 창제 원리에 따라 한글을 배우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유일한 한글 해설서인 '해례'에 담긴 한글 창제의 원리에 따라 배우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한글을 가장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방법에 따라 배우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된 것은 한국의 불행한 역사적 배경과 관계가 있습니다.

이렇게 한글 창제 원리가 퇴색된 방식으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것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에서 ‘오징어 한글’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오징어 한글’은 한글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이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기존의 방식보다 더 쉽게 한글을 이해하고 빠르게 배울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사람의 말소리를 어떻게 문자로 시각화할 수 있을까?” 고민했던 세종대왕의 노고를 함께 느껴보고, 그 시각화된 문자의 형태에 소리의 연결성을 결부하여 창제된 한글을 배우는 여정은 더욱 흥미롭고 의미 있게 다가올 것입니다.

세종대왕이 만든 한글은 음성과 문자의 관계를 심오하게 관찰하고 연구한 결과물입니다. 이 과정을 살펴보면,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더 쉽고 빠르게 글을 깨우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오징어한글’ 책을 통해 이 창제 과정의 신비로움을 꼭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about grid icon2 1
음성을 문자로 시각화
about grid icon2 2
문자와 음성의 연관성
es_ES